최종건 제1차관, 프로데 솔베르그 (Frode Solberg) 주한노르웨이대사 면담



□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0.16.(금) 오후 프로데 솔베르그(Frode Solberg) 주한노르웨이대사를 접견하고, △한-노르웨이 관계 발전, △코로나19 대응 협력, △WTO 사무총장 선거 등 국제무대 협력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.
 
□ 최 차관은 한-노르웨이 수교 60주년인 작년에 우리 대통령이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(수교 이래 최초)하여 양국 관계 발전의 동력이 마련된 것을 평가하고, 양국간 협력을 북극, 보건, 친환경 등 미래지향적 분야로 확대해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자고 했다.
ㅇ 솔베르그 대사는 양국간 고위인사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하고, 한-노르웨이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.
 
□ 한편, 최 차관은 코로나19 백신 연구 및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국제백신연구소[IVI] 가입을 긍정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고, 양국이 다자 보건협력 분야에서 계속 공조해나가기를 희망했다.
ㅇ 이에 솔베르그 대사는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을 높이 평가하고, 코로나19 방역 경험 공유뿐 아니라 백신 개발 분야에서도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했다.
※ 국제백신연구소(IVI, International Vaccine Institute) : 감염성 질병으로 인한 개발도상국 고통해소를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백신의 발굴, 개발 및 보급을 목표로 1997년 설립된 국제기구(본부, 우리나라 소재)
 
□ 최 차관은 WTO 사무총장 선출 결선에 진출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였으며, 솔베르그 대사는 유 본부장의 결선 진출을 축하하면서 동인의 탁월한 역량 및 자질을 높이 평가했다.
 
□ 양측은 앞으로도 민주주의, 인권존중, 법치 등 중요한 가치를 공유하고, 여러 양·다자 현안에 대해 긴밀히 소통해나가면서 굳건한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이어 나가기로 했다.
 
붙임 : 면담 사진. 끝.    
     


[자료제공 :(www.korea.kr)]

가장 많이 본 뉴스